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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의 동향 - 교육과정의 차별화
교육과정의 최근 동향은 교육과정의 차별화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은 학교교육과 가장 관련이 많이 되어 있습니다. 교육대상이나 여러 요인에 의해 이수해야 할 교육과정을 분화시키는 것을 말하는데 일종의 계열화의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교육과정을 수준별로 도입하면 학교별로, 학교의 특성에 따라 교육과정을 차별화할 수 있습니다. 중고등학교 수준에서 학생들의 다양한 필요와 흥미, 진로에 따라 설립되기 때문에 각 학교에 맞게 다양하고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해야 합니다. 학생들의 개성에 맞게 진로, 흥미, 필요에 따라 학교 간에 교육과정을 차별화해가야 합니다. 그리고 각 학교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해 주고, 학생과 학부모가 학교를 선택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서 각 학교는 자연스럽게 교과과정이 차별화되고 학교 안에서도 다양한 수업방식을 개발해 감으로 인해 학습자 스스로가 자신의 능력에 맞는 지식을 구성하고 의미를 탐색해갈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학습자중심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동향은 학습자중심 교육과정으로 알 수 있습니다. 학습자중심 교육은 학습자에게 교육의 초점을 맞춘 것으로 이것은 일반적으로 학습자들에게 선택권을 부여하는 것이라 말하고 있습니다. 학습자들에게 선택권을 부여한다는 것은 이들의 경험과 흥미, 관심사를 반영한 교육으로 학습목표의 설정에서부터 내용의 선정, 방법, 평가에 이르기까지 학습자들에게 참여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학습자중심 교육과정의 최종목표는 학습자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학습방법을 터득하여 자기학습자가되게 하는 것입니다. 학습자중심의 교육은 배우는 사람, 교육받는 대상자가 교육과정의 중심에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가르치는 사람의 일방적인 판단보다는 배우는 사람의 관심과 흥미, 욕구가 교육과정에서 존중되어야 합니다. 학습자의 필요는 연령에 따라 표준화된 일반적 교육내용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그러기에 학습자의 특수한 요구가 교육과정에 반영되어야 합니다. 학부모의 요구나 지역사회의 요구는 교육과정 개발에서 고려할 수 있습니다. 학습자중심의 교육과정은 학습자들의 개별적인 차이와 다양성에 관심을 가지고 교육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교육과정의 최근 동향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구성주의 교육과정
구성주의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동향을 알게 합니다. 구성주의 교육과정은 구성주의에 입각한 교육과정을 말합니다. 구성주의는 우리가 어떻게 지식을 획득하는지에 인식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식을 주관적으로 인식한다는 점에서 볼 때 기존의 행동주의나 인지주의와는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개인의 경험과 이해 수준에 따라 구성되며 학습자는 의미를 추구하는 능동적인 유기체로 간주됩니다. 모든 학습자가 학습 내용에 따라 동일하게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아닙니다. 개인의 내재적인 이해과정에 따라 다르게 형성되기 때문에 학습자의 주체적 지식 형성이 강조됩니다. 구성주의 교육과정의 특징은 학생들의 학습참여를 통해서 주체적 지식의 구성을 강조한다는 것, 학습의 내용을 실제 삶에서 당면하는 문제들을 대상으로 삼고 있다는 것, 교사는 학생들을 도와주는 동반자로서 학습도우미, 조언자, 공동학습자의 역할을 수행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강조하고, 다른 동료들과 협동학습을 장려하고, 학습이 현실적으로 학생들과 직접적으로 관련 있는 내용이나 의미가 있는 내용을 강조한다는 이점을 갖고 있습니다.
선택교육과정
교육과정의 동향은 선택교육과정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제7차 선택중심 교육과정에 의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고등학교 2, 3학년에 교과에 따라 일반선택과 심화선택으로 나누고 다양한 과목을 개설하여 과정, 계열의 구분 없이 운영함으로써 학생의 선택의 폭을 넓는 교육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선택'이라는 것은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에서 모든 학생이 같은 교과를 배우는 것과는 달리 선택에 의해 교육과정 편성·운영이 이루어지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이러한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이 직접 교과목에 대한 선택을 하고 다양한 유형의 개인별 교육과정 편성이 가능하게 되었고 개인의 진로에 따른 학습의 심화를 보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선택교육과정은 학생에게 과목 선택 권한을 최대한으로 주어야 하고 선택의 주체가 학생뿐만 아니라 국가, 교육청 등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합리적인 선택이 필요합니다. 교육과정의 구조, 선택 권한의 배분, 교과목 이수체계, 운영상의 요인들이 다르기 때문에 편성과 운영에 있어서 다양한 요인을 적절하게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통합교육과정
통합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최근 동향을 알게 합니다. 통합교육과정은 따로 떨어진 별개의 교과영역 간의 경계를 없애고, 둘 이상의 교과목 간에 자연적이고 조화롭게 수업계획과 수업실행을 종합하여 용합하는 교육과정의 방식입니다. 이것은 지식체계나 논리로서의 학습내용 자체의 습득보다는 학습자들의 심리에 따른 지적활동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즉 통합교육과정은 아동의 전인발달과 효율적 학습을 위해 그들의 경험, 흥미, 욕구를 반영한 교육내용을 재조직하고 통합하여 운영하는 것입니다. 강현석에 의하면 통합교육과정의 유형은 학문분야중심통합, 언어와 문학중심통합, 주제중심통합, 쟁점중심통합으로 나뉩니다. 학문분야중심통합은 서로 구별되는 둘 이상의 지식체계를 통합하는 것입니다. 언어와 문학중심통합은 학교 교과 내의 통합과 교과 사이의 통합을 말합니다. 주제중심통합은 학습자가 핵심주제를 중심으로 탐구와 학습이 되도록 통합하는 것입니다. 쟁점중심통합은 사회적 쟁점이나 문제의 조사를 통하여 통합을 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