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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우리 사회는 죽을 때까지 교육이 필요한 평생 교육 시대라고 합니다. 아무리 그렇다고 하더라도 교육의 핵심은 아동과 청소년 교육에 있습니다. 이 두 시기에는 성숙, 성장, 발달의 시기입니다. 이 시기를 여러 단계로 발달과정을 다루는 학문이 발달심리학입니다. 에릭슨, 파이제, 콜버그가 대표적인 발달심리적 이론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루소는 아동 심리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주장하였습니다. 아동은 어른들의 계획에 종속되는 대상이 아니라 각각 독립적이고 개성적인 인격체로서 존중받아야 합니다. 효과적인 교육방법을 찾기 위해서는 아동과 청소년의 심리에 대해 명확히 알 필요가 있습니다. 발달심리학은 이러한 필요에 대응할 수 있는 지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동기의 변화

아동기의 변화는 아동기의 의미를 앎에서 시작됩니다. 아동기는 유년 시절의 어떤 객관적인 사실이나 사태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사회·역사적으로 구성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동을 어떤 존재로 바라보는 가는 시대의 상황적·역사적 맥락에 따라 달라집니다. 고대로부터 근대 초까지 아동은 미성숙한 존재로서 성숙한 존재인 어른에게 예속된 소유물로 여겼고 부모나 어른에게 순종해야만 하는 존재라고 생각되어 왔습니다. 현대 사회는 아동

교육과 심리학 정체성 발달 이론

교육 심리학의 한 부분은 정체성 발달 이론입니다. 정체성 발달이론은 에릭 에릭슨이 주장했습니다. 이것은 프로이트 정신분석학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습니다. 정체성 발달 이론이 프로이트의 심리발달이론과 다른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프로이트와 달리 인간 발달을 전 생애에 걸친 과정으로 파악하였습니다. 2. 인간의 정체성은 계열적으로 진행되는 8개 단계로 나누고 매 단계에서 그 단계의 핵심적인 위기를 극복해 가는 과정에서 연속적으로 형성되어 간다고 생각했습니다. 3. 이러한 위기 극복의 과정은 아동 주변의 인간관계(부모, 또래집단), 사회질서(법, 경제), 아동의 사회심리학적, 성심리학적 양상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파악해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4. 이전 단계에서 해결되지 못한 위기나 갈등은 나중 단계의 발전에 후속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있습니다. 에릭슨이 말하는 정체성 발달 이론은 다음의 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제1단계 유아기, 제2단계 초기 아동기, 제3단계 놀이기, 제4단계 학교기, 제5단계 사춘기, 제6단계 성인초기, 제7단계 성인기, 제8단계 노년기입니다.  정체성 발달 모델이 절대적인 표준이 아닙니다. 이것을 하나의 방향 제시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동의 인지적 발달 단계 이론

아동의 인지적 발달 단계 이론은 피아제가 주장하였습니다. 이것은 아이들의 사고 과정이 어떻게 진화하는지에 대해 알려주는 이론입니다. 이 이론은 아동기에 일어나는 복잡한 인지적 변화에 대해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아동의 인지적 발달 단계 이론을 이해하기 위해서 먼저 기본 개념을 알아봐야 합니다. 기본 개념은 아동의 능동성, 도식, 동화와 조절, 평형이 있습니다. 1. 아동의 능동성. 아동은 환경의 자극을 지각하고 수용하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하나의 주체로서 환경을 탐색하고 이해하며 통제하려고 노력하는 능동적이고 창조적인 존재입니다. 2. 도식. 도식은 아이가 환경과 대면, 대결함으로써 지식을 획득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형성, 발전되는 모든 종류의 기본적인 인지구조입니다. 3. 동화와 조절. 도식이 발달해 가는 역동적인 과정을 설명하기 위해서 필요한 개념이 '동화'와 ' 조절'입니다. 동화는 이미 획득한 기존의 인지구조 또는 도식을 사용하여 새로운 환경을 해석하고 이해하는 활동입니다. 조절은 기존의 도식에서 제대로 이해하거나 설명할 수 없는 새로운 환경을 마주쳤을 때 일어납니다. 4. 평형. 발전의 과정을 추동하는 동력이 지적인 평형 상태에 대한 근본욕구입니다.

도덕 발달 이론

도덕 발달 이론은 콜버그가 주장했습니다. 이것은 인지구조의 발달이 도덕성의 발달을 포함한다는 피아제의 입장을 수요합니다. 그는 장시간에 걸쳐 연구했고 다양한 문화권에서 실행된 종단연구를 통해 아동을 크게는 3개, 작게는 6개의 도덕발달 수준을 밟아 간다는 것이 이 이론의 내용입니다. 콜버그는 인간의 도덕발달 단계를 해명하기 위해 피험자들에게 도덕적 딜레마를 제시했습니다. 그것으로 인해 그들은 무엇을 선택하고 이런 선택이 어떤 도덕적 원리에 의해 정당화하는가를 검토하였습니다. 콜버그는 여러 개의 도덕적인 딜레마를 개발했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것은 '하인즈의 딜레마'입니다. 하인즈의 행동을 도덕적으로 평가할 수 있으며 그것을 평가할 근거가 무엇인가에 대한 피험자의 답변을 기초로 해서 도덕 발달의 단계를 정하였습니다. 제1단계 관습 이전 수준, 제2단계 관습 수준, 제3단계 관습 이후 수준으로 단계를 나누었습니다. 도덕 발달 이론은 개인이 도덕적으로 어떻게 발전하는지에 대해서 우리의 이해도를 높이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도덕적 추론의 뚜렷한 단계를 식별함으로써 윤리적 성장의 기초가 되는 인지 과정에 대한 통찰력을 높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