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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 유사한 용어 학습

교육과 유사한 용어는 학습입니다. 현재의 가장 대표적인 학습이론이 있는데 그것 중 하나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입니다. 행동주의에서 학습은 개인이 경험이나 훈련, 반복 연습을 통해 얻는 지식과 행동의 지속적인 변화를 말한다고 주장합니다. 또 다른 이론은 '인지주의 학습이론'입니다. 인지주의에서 말하는 학습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인지구조의 변화라고 말합니다. 두 개의 이론에서 말하는 학습은 인간의 인지구조나 행동의 변화를 보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둘 다 언급하고 있는 '변화'가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1. 변화의 지속기간은 단기적이 아니라 장기적입니다. 학습은 어떤 결과가 단기간에 나타났다가 바로 소멸하는 것이 아니라 그 배운 내용을 토대로 장기간에 걸쳐 지속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2. 지속적인 변화라 하더라도 그 원인이 본능적으로 반응하는 성향에 의한 것인지 자연적인 생물학적 성숙에 의한 것인지 피로, 약물 등에 의한 것인지에 따라서 학습이라고 볼 수 없는 것도 있습니다. 학습은 학습하는 사람이 스스로 환경과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생긴 변화에만 적용됩니다. 3. 학습에서 변화의 대상은 학습하는 사람의 지식의 내용과 기억구조, 학습자의 행동입니다.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간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행동주의자들은 학습자의 수행 자체에서의 변화, 즉 관찰 가능한 행동의 변화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인지주의자들은 학습자가 아는 것에서의 변화, 즉 기억구조에서 지식의 내용과 구조의 변화에 초점을 둡니다. '인본주의'에 기초를 둔 학습이론도 있습니다. 이것은 개별적 인간이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활동을 통하여 무한한 잠재력을 실현하는 것을 학습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간의 능력을 인간 자신의 내면적 역량에서 찾습니다.

교육과 유사한 용어 사회화

교육과 유사한 용어로 사회화를 알아야 합니다. 교육은 인간이 속해 있는 사회에서 벌어지는 활동입니다. 사회의 구성원인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죽음을 맞이할 때까지 교육과 관계를 맺고 살아갑니다. 인간은 그가 속해 있는 언어적 습관, 이념, 사상, 인간관계 등의 사회문화적 환경에 의해 삶의 양식이 규정되고 영향을 서로 주고받으며 성장합니다. 이것을 우리는 '사회화'라 칭합니다. 사회화는 한 사회의 문화 형태가 개인에게 내면화되는 것을 말합니다. 백지 상태로 태어난 인간은 사회적 존재로 성장해 가고 그가 속한 사회의 다른 구성원들과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기술, 태도, 규범, 지식, 가치 등을 배워갑니다. 인간을 현재 사회를 떠나서 존재할 수 없고, 사회에서 삶이 가능하도록 만든 것이 교육입니다. 사회화의 대표적인 기관은 가정, 또래집단, 학교, 대중매체입니다. 그중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은 가정입니다. 1. 가정. 가정은 인간이 태어나면서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자연적으로 속하게 되는 1차 사회기관입니다. 각 개인은 자신이 태어난 가정의 생활방식에 따라 사회에서 요구되는 여러 가지 태도, 가치, 행동, 규범 등을 습득하고 사회구성원으로서의 기반을 갖추게 됩니다. 가정은 교육을 통한 인간 성장 발달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회화 기관입니다. 2. 또래집단. 또래집단은 같은 지역이나 공동체를 기반으로 해서 비슷한 연령의 구성원들이 모여있는 집단입니다. 어린이나 청소년은 가정이나 학교 외에 자기 또래의 친구들과 어울리면서 성장합니다. 또래라는 말은 평등한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어린이들 사이에 수립된 친구관계에는 평등주의적인 경향이 존재합니다. 그러한 관계에서 가족이나 학교에서 배울 수 없는 새로운 언어, 의사전달능력, 인지 기술, 사회적 기술, 성역할, 사회성을 형성해 갑니다. 가정에서는 부모의 선천적인 지배력으로 인해 자유의지와 상관없이 여러 가지 행위 규칙을 일방적으로 강요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또래집단에서는 자율적인 행동양식을 형성할 수 있기 때문에 사회화 기관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 학교. 학교는 가장 일반적인 사회화 기관입니다. 제도권의 학교라는 집단 속에서 형식적 기대와 규범을 통한 조직적인 생활을 습득하게 됩니다. 학교는 특정한 지식과 기술을 가르치기도 하고, 사회의 도덕적 규범이나 가치체계를 함양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학교에서 교사는 아동과 청소년을 사회화하는데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교사는 학생에 대한 사회화를 담당하고, 사회화 모델, 행동수정 등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4. 대중매체. 대중매체는 사회화의 중요한 대행자 역할을 담당합니다. 어릴 때부터 TV, 컴퓨터, 스마트폰을 접하면서 자라왔기 때문에 이것을 통해 가정이나 학교에서 습득하지 못한 다양한 지식, 사회의 가치관, 태도를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대중매체는 아동이나 청소년의 행동방식과 가치관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그들에게 무분별한 지식, 태도, 생활양식을 그대로 맹목적으로 받아들이고 생활하는 경향이 있어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인지시켜야 합니다.

수업

수업은 교육과 유사한 용어입니다. 수업은 교육을 하나의 행위로볼 때 그 의미를 '무엇을 가르치고 배움'이라는 상황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수업은 항상 교육적 의도에서 계획되며 실행됩니다. 그래서 교육과 수업은 매우 밀접한 관련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가르치는 방법과 내용은 점점 전문화되어가고 있습니다.그러기에 면밀하게 선정된 지식과 기술로 잘 구성해야 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근대적 수업의 개념을 처음 세운 사람은 독일의 교육학자인 헤르바르트입니다. 그는 '교육적 수업'이라는 개념을 제시했습니다. 그는 수업이 학문영역에서의 단편적인 지식이나 기능의 습득을 넘어서서 윤리적 행동이나 도덕적 태도 형성에 기여해야 한고 강조하였습니다. 수업은 배우는 사람과 가르치는 사람 사이의 단순한 지식이나 기능의 전달과 습득이 아닌 그 이상의 개인의 윤리적·도덕적·가치적 태도 형성을 지향해야합니다. 수업의 의미는 1. 학교와 현장에서 일상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 활동의 총체입니다. 2. 배우는 사람을 위해 가르치는 사람에 의해 이루어지는 의도적인 교육 활동입니다. 3. 학습이 잘 이루어지도록 배우는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의도된 사건입니다. 수업에서 가장 핵심적인 영역은 지속적인 실천이며 평가로 완성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수업을 통해서 자신과 세상을 알아가며 세상을 보는 새로운 관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