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교육 활동이 결여된 철학의 문제와 이해

교육 활동이 결여된 철학의 문제와 이해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 교육을 이해함에 있어서 도움이 됩니다.  교육 활동이 결여된 철학에서 철학이 넓은 의미의 교육 또는 개인의 교화 및 사회의 개선과의 연관성을 상실하고 고립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런 경우 공허한 활동이 될 수 있습니다. 철학이라는 의미가 무엇인지에 대한 이해가 먼저 있어야 합니다. 한국어대사전에 의하면 철학은 인생, 세계의 궁극의 근본원리를 추구하는 학문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철학 전체에 대한 정의라기보다 철학의 중요성이나 부분적인 특성에 대한 설명일 수 있습니다. 철학은 어원적으로 살펴보면 '지혜에 대한 사랑'을 의미합니다. 지혜는 개인과 공동체의 삶을 실제로 개선하려는 실천적 관심이 강합니다. 철학은 근본적으로 삶의 문제에 뿌리를 내리고 있습니다. 플라톤은 영원하고 객관적인 진리를 먼저 알아야 좋은 삶을 영위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소피스트들은 객관적인 진리의 추구가 아니라 구체적인 사안에 대한 사람들의 민주적인 대화와 소통에서 해답을 찾을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철학을 철저히 객관적이며 초월적인 원리에 대한 이론적 추구로 한정시켜 편향적을 이해하는 것은 서구 근대의 역사적 산물입니다.

근대 철학의 편향적 발전

근대 철학의 편향적 발전은 데카르트에서 시작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는 절대적 진리를 얻기 위해서 조금이라도 의할 수 있는 모든 지식을 제거했습니다. 그것을 통해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라는 진리에 도달했습니다. 이 진리로부터 연역적으로 도출된 지식들로 이루어진 보편적 학문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이것은 개인의 취향이나 주관적 관심, 역사적이며 지역적인 특수성 등이 모두 탈색된 순수하고 객관적인 진리의 쳬계입니다. 이후에는 데카르트의 강력한 이론 철학적 지향은 근대 철학의 근본이 되었습니다. 데카르트가 생애의 대부분을 보냈던 시기는 30년 전쟁의 시기였습니다. 이 전쟁은 신교와 구교 간의 종교적 갈등으로 계속되었던 전쟁입니다. 이런 절망의 시기에 데카르트는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치열하게 사유했습니다. 그는 이성일 가진 누구에게나 참과 거짓을 명쾌하게 구분해서 보여주는 최종적 준거를 찾아내느냐 아니면 끝없는 혼란과 파멸의 나락으로 떨어지느냐의 양자택일 만이 놓여 있는 듯했습니다. 이런 마음의 상태는 툴민은 '데카르트적 불안'이라고 이름 지었습니다.  철학은 언제나 '실천적 삶의 문제'와 연관하여 발생하고 발전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철학자는 자신의 학문의 뿌리가 개인과 공동체의 삶과 거기서 생겨나는 사회적·교육적 문제들과 연관되어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철학과 교육의 내적 연관

철학과 교육의 내적 연관은 존 듀이를 통해서 강조되었습니다. 듀이는 '철학이란 경험에 관하여 가능한한 통합되고 일관되고 완전한 전망을 가지기 위한 노력이다'라고 말하였습니다. 근대 철학은 인간의 행복한 삶 또는 좋은 삶의 문제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좋은 삶에 대한 철학의 모색은 순수한 이론적 탐구의 영역보다는 실천적 삶의 맥락에서 불확실성을 견디는 것으로 훌륭하게 달성할 수 있습니다. 듀이는 좋은 삶을 향한 철학적 작업은 실제의 경험에 관하여 가능한 한 통합되고 일관되며 완전한 전망을 가지기 위한 노력과 분리될 수 없다고 말합니다. 철학은 인상의 파편적이고 혼란한 경험에 의미와 방향을 부여할 수 있는 포괄적이며 전체적인 이야기를 제시해야 합니다. 철학이해를 받아들인다면 철학과 교육의 내적 연관을 유지해야 하는 이유를 알게 될 것입니다. 철학이 개인과 공동체의 좋은 삶을 궁극적 목표로 삼고 있는 한 철학은 교육 활동과 분리될 수 없습니다. 좋은 삶의 실현이라는 철학의 궁극적 과제는 인간과 사회를 개선하려는 교육적 관심으로부터 소재를 이끌어 내야 하고, 그에 대한 자신의 사유의 결과를 교육 속에서 검토하고 확인하고 수정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철학은 교육과의 지속적인 상호작용 속에서 비로소 자신의 본분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