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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화를 설명하는 이론 사회 생태학

사회화를 설명하는 이론 중에는 사회 생태학이 있습니다. 이 이론은 심리학과 사회학 사이에 있습니다. 이것은 인간과 지역 사회의 관계를 전제로 하여 인간 집단과 그들이 속한 환경과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이것의 기본적인 내용은 사회 구조 면에서 인간을 억압하는 권위의 종식은 인간에 의한 자연의 억압, 지배의식이 사라질 때 비로소 실현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브론펜브레너는 피아제의 이론 중 환경세계를 능동적으로 인식하는 구성적 인간관을 수용하고 환경도 주체에게 영향을 행사한다는 점을 포함하여 인간과 환경 간의 긴밀한 관계를 연구하였습니다. 이전에 있었던 사회화 이론과 다르게 인간적 유기체와 환경세계 간의 총체적이고 지속적인 상호 적응과정을 포괄적으로 제시하려는 시도를 한 것입니다. 사회화를 설명하는 사회 생태학은 현실의 사회화 과정을 있는 그대로 재현하는데 효과적이고 아동에게 맞는 이상적인 사회화의 조건을 모색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지역 사회는 인간이 사회를 구성하는 데 있어 기초를 이루는 상호 행위를 공생 관계와 사회관계로 구분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문화사회는 인간 사회에서 관습이나 법을 만드는 경우가 있다고 그렇게 불립니다. 지역 사회는 문화 사회의 기초가 되고 문화 사회의 구조는 지역 사회의 구조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구조기능주의

사회화를 설명하는 이론중 하나는 구조기능주의입니다. 구조기능주의는 생물의 해부학적 구조와 생리적 기능을 연구하는 방법을 적용시켜서 사회 조직을 기능적 분석 단위에 기초하여 연구하는 이론입니다. 이 이론은 사회체계 전체에 관심을 두고 그것을 구성하는 하위 조적이나 조직 제도 등이 사회와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를 살펴보고 그들이 주고받는 상호작용이나 영향을 받고 있는 부분이 어떤 것인지를 분석하려고 합니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파슨스가 있습니다. 그는 사회 전체의 안정성은 각 사회적 체계 및 그 하부체계들이 하나의 통일적 구조 속에서 제각각의 기능을 발휘하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구조란 하나의 체계의 정태적인 측면을 말합니다. 사회화를 설명하는 구조기능주의는 인간 개개인을 포함한 여러 하위체계의 구조 및 기능과 그것들 간의 교환과정이 전체 체계의 안정성에 기여하는지 아니면 그것을 위협하고 있는지를 규명하려고 합니다. 구조기능주의는 사회화를 개인이 일방적으로 기존의 사회질서 속으로 편입되는 과정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편협하다는 비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조기능주의는 사회 전체가 동시에 어떤 구조와 기능의 체계라는 사실을 분명하게 자각시켜 주기 때문에 그것이 갖는 의의를 무시할 수 없습니다.

사회화를 설명하는 이론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

사회화를 설명하는 이론에는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이 있습니다. 구조기능주의는 사회화를 외부 관찰자의 관점이나 거시이론의 차원에서 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은 사회화를 참여자의 관점이나 미시이론의 차원으로 봅니다. 이 이론은 인간이 상호작용을 통해서 개인과 사회에 관한 의미를 어떻게 창출해 내는가에 관심을 둡니다. 이것은 규칙성을 지닌 어떤 구조나 사회체계는 존재하지 않고 사람들이 상호작용하는 사회적 맥락 안에서 의미있는 구조나 사회체계가 만들어진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 이론의 대표학자는 미드입니다. 그는 인간의 상호작용이 갖는 특징을 드러내기 위해서 인간과 동물의 차이에 주목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미드의 이론을 통해서 사회화는 창조적·생산적으로 환경세계를 형성하고 변화시키는 인간관에서 출발합니다. 인간은 서로의 의미에 대한 협상을 할 때 단지 개별적인 상호작용 파트너와만 관계하는 것이 아니라 더 널리 퍼진 공유된 의미들에 관여할 수 있습니다. 사회화를 설명하는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은 인성의 발달을 사회화의 외적인 요구와 개인의 개성적 발달 간의 상호작용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기것은 인간의 의식구조와 행동구조에 영향을 미치기는 하지만 그것을 결정하지는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