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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교육 대상에는 아동, 청소년, 여성, 노인 모두가 포함됩니다. 성장하는 세대인 아동과 청소년으로 제한에서 본다는 사회교육의 중심과제는 아동과 청소년\을 사회 속에서 통합시키는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아동과 청소년이 정상적으로 발달하는데 방해가 되는 요인들 속에서 그들이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교육이란 것을 미숙한 존재인 인간이 성숙한 존재로 성장하도록 돕는 활동으로 이해할 때 성장은 사회교육의 관점에서 중요한 주제입니다. 몰렌하우어는 성장에 대한 사회적 관점에서 근본욕구, 적응, 전환학습, 갈등 등은 논의해야 할 중요한 개념으로 보고 있습니다.

성장에 대한 사회교육적 관점 근본욕구

성장에 대한 사회교육적 관점으로 본 중요한 개념 중 하나는 근본욕구입니다. 이것은 만족되지 않으면 계속해서 세계관, 태도, 신념, 의견,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욕구입니다. 몰렌하우어는 원초적 욕구, 근본적인 경험, 범주적 특성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원초적 욕구는 음식물에 대한 욕구, 성적 만족의 욕구, 공포로부터 벗어남의 욕구, 거주하고 옷 입는 것과 같은 육체보호의 욕구가 속합니다. 근본적인 경험은 인간성의 조건이 됩니다. 교육적인 행위에서 처음 생겨나는 것이기에 초기의 교육행위가 아주 중요합니다. 그것을 통해 전체 삶을 위한 교육가능성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문화적 존재로서 인간의 인격은 범주적 특성들에 의해 발달됩니다. 이것은 하나의 특정한 문화가 개인에게 요구하는 욕구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원초적 욕구, 근본적인 경험, 범주적 특성은 인간의 삶에서 서로 분리되어 나타나는 것이 아니기에 모든 교육의 토대가 되는 것입니다. 정신적인 욕구가 나타나는 것은 건전한 발달이 진행되고 있음을 나타내는 징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무언가를 알고자 하는 지적 호기심은 정신적인 존재인 인간의 근본적인 욕구입니다. 

성장에 대한 사회교육적 관점 적응

성장에 대한 사회교육적 관점중 하나는 적응입니다. 급격하게 변화하는 사회는 성장하는 세대가 하나의 일관적인 삶의 토대를 발견하는 것이 어렵게 되었습니다. 사회기관, 집단, 의견, 가족, 개인의 모습이 급격하게 다양화되고 개별화되는 사회에서 아동과 청소년이 주체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존재로 성장하도록 돕는 것이 교육에게 주어진 중요한 과제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적응은 중요한 사회교육적 개념이 됩니다. 사회교육적 개념으로서 적응은 순응과 다릅니다. 순응은 좋든지 나쁘든지, 옳든지, 틀리든지를 조절하는 규범적 관점을 포함하지 않고 무조건 다 학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적응은 개인에게 요구되는 행함의 특수한 형태로 성취될 수도 있고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의 욕구와 사회의 요구 간의 균형을 생산해 낼 수 있는 능력이 적응능력입니다. 사회교육은 적응능력을 기르는 교육이고 적응에 실패한 아동과 청소년이 변화된 상황에 재적응하도록 돕는 교육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교육은 인간이 새로운 상황에 적응할 수 있는 개방적이고 성숙한 정신적 태도를 형성하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성장에 대한 사회교육적 관점 전환학습

성장에 대한 사회교육적 관점중 다른 하나는 전환학습입니다. 교육은 인간에게 교육가능성이 전제될 때 가능합니다. 교육가능성은 일정한 연령단계의 인간에게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살아 있는 동안의 모든 인간에게 적용됩니다. 인간은 삶의 과정에서 전환학습 상황을 맞이할 때가 있습니다. 전환학습 상황이란 지금까지 내가 몸담고 있었던 직업을 포기하고 다른 직업을 선택해야 할 때 다른 직업에서 필요로 하는 것들을 배워야 하는 상황을 말합니다. 어린아이가 정상적으로 성장하면서 처음 맞게 되는 전환학습 상황은 아주 편안하게 생활하던 가정에서 벗어날 때입니다. 아이는 유치원에 들어가면서 가정과 다른 성질이 부여된 사회적 공간을 접하게 됩니다. 두 번째 전환학습 상황은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할 때 발견됩니다. 학교에서 아이들은 새로운 사회적 조건들을 만나게 됩니다. 세 번째 전환학습 상황은 청소년기에 집단을 형성하는데서 발견됩니다. 네 번째 전환학습 상황은 노동과 직업 영역에서 발견됩니다. 사회교육이 지향하는 것은 밖으로 드러나는 피상적인 모습의 변화가 아니라 태도와 가치 체계의 근본적인 구조 변화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사회교육은 전환학습을 돕는 활동입니다.

성장에 대한 사회교육적 관점 갈등

성장에 대한 사회교육적 관점중 또 다른 하나는 갈등입니다. 사회적 존재로서 인간의 갈등은 개인들 자체에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관심과 다른 관심들과의 대립에서 나타납니다. 교육인 인간의 삶에 동반되는 행위이자 현상으로 이해된다면 교육에서 갈등은 중요한 문제가 됩니다. 그 이유는 교육은 세대 간의 만남을 전제로 하기 때문입니다. 갈등은 인간 존재의 본질입니다. 인간의 삶에서 갈등이 갖는 위험적인 요소는 갈등이 억압되었을 때입니다. 억압은 공격으로 폭발할 수 있고, 다른 형태의 비사회적인 태도를 불러올 수 있는 긴장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교육 안에서 억압을 통해 갈등을 없애려는 것은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못하면 만성적인 갈등의 원인이 됩니다. 갈등을 무조건 억누르는 대신 갈등을 조정하는 것은 민주주의 사회의 근본적인 구성요소입니다. 이러한 조정은 억압으로부터 인간을 해방시키는 것만으로 일어나지 않고, 갈등 상황에 대한 의식적인 통찰을 통해 일어납니다. 사회교육은 인간이 성장과정에서 만나게 되는 갈등 현상을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간이 갈등 상황에 처했을 때 그로부터 회피하는 것이 아니라 갈등 현상의 원인을 통찰하고 이를 통해 성숙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것이 사회교육의 역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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