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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에서의 교사의 역할 학급 경영자
학교에서의 교사의 역할 중 하나는 학급의 경영자입니다. 교사는 학급 경영과 관리를 주도합니다. 학습이라는 사회의 공동목표를 합리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제반 조건을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학급 사회의 공동목표가 뭔지 알아야 합니다. 그것은 학생 개개인이 지적·정서적으로 성장하는 것입니다. 학급 경영은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인적·물적 제반 조건을 정비하고 마련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학급 경영자로서 담당하게 되는 교사의 역할을 다음과 같습니다. 1. 학급의 기본적인 활동방침과 실천목표의 설정. 2. 학급 인적 조직과 관리. 3. 학급에 관한 물적 환경의 정비와 관리. 4. 학급의 교육계획에 관한 시간표의 정비. 5. 학급경영에 관한 자기 평가입니다. 학교에서의 교사의 역할 중 하나인 학급 경영자로서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실행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원리에는 합리주의의 원리, 인격주의의 원리, 민주주의의 원리가 있습니다. 합리주의의 원리는 주먹구구식 사고방식을 버리고 과학적인 자료를 기초로 하여 제반계획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학급활동에서 쓸데없는 낭비를 없애고 능률적으로 직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됩니다. 이 원리는 교사와 학생 간의 갈등 생겼을 때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교사로 하여금 감정이 아니라 이성적인 판단에 따라서 행동해야 합니다. 인격주의의 원리는 학급 사회에 있어서 화기애애한 인간관계의 유지와 발전에 도움을 줍니다. 교사는 학생과 더불어 학급 사회의 구성원들이 서로 사랑하고 존경하고 협조해서 공동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인격적 관계를 조성해 가는 것이 중요한 목표 중 하나입니다. 학급 내에 교육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급 안에서 정의로운 인격적 관계가 성립될 때 얻게 됩니다. 민주주의의 원리는 교사의 독단적인 행동을 없애고 학생들에게 권한을 널리 이양하게 해 줍니다. 학생들 스스로 학급 내 규칙이나 분쟁의 해결부터 교수-학습 활동에 이르기까지 자신들의 요구를 자유롭게 개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때 교사는 이러한 요구를 일단 진지하고 수용하려고 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것이 극단적인 자유방임적인 태도를 취해야 한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민주주의는 자율적이고 비판적인 시민을 기르는데 필수적입니다.
학교에서의 교사의 역할 학습 인도자
학교에서의 교사의 역할 중 또다른 하나는 학습 인도자입니다. 이것은 교사의 역할 중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학습한다는 것은 학급 사회의 중심이 되는 과제이며, 학생들이 학습을 잘하도록 이끌어 주는 것이 교사의 임무입니다. 학습이란 어린이들에게 그들의 심리적 발달단계에 부합되고 사회적 욕구에 알맞은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행동에 바람직한 변화를 일으키게 하는 과정입니다. 진정한 학습은 가르침에 대한 학생의 호응과 학생 자신의 자기 활동을 통해서 일어납니다. 이런 과정을 관장하는 것이 교사의 역할입니다. 교사는 여러 가지 종류의 학습 경험 중에서 무엇을 선택하고 그것을 어떠한 방법으로 학생들에게 제공할 것인가를 고민하고 결정합니다. 이러한 고민은 학생의 의식적·무의식적 요구를 반영할지를 학생과 더불어 해야 합니다. 학습 지도자로서의 교사의 역할은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며 학습과정 전체를 안내하는 것입니다. 학습을 지도할 때 주목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학습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개인차입니다. 학습 지도에서 교사는 성숙도, 능력, 경험, 동기 등에 따라 학습에 대한 학생의 준비도를 파악하고 학생마다 적절한 학습지도 계획을 만들고 실행해야 합니다. 학생의 학습 능력과 학습 성취를 투명하게 평가하고 학생의 성장을 촉진시키는 것이 교사의 역할입니다.
생활지도 및 상담자
생활지도 및 상담자는 교사의 역할 중 하나입니다. 생활지도는 학생이 학교생활을 포함한 일상적인 삶 속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여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것입니다. 학생들의 교사의 지도와 상담을 요구하는 문제는 개인적 영역, 사회적 영역, 교육적 영역, 직업적 영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개인적 영역으로는 학생 자신의 적응 문제입니다. 개인적 문제 중 중요한 것은 신체적·정신적 건강의 문제와 정서적 적응 문제입니다. 개인적 문제에 관하여 상의할 수 있는 부모나 교사, 친구를 갖는 것은 아주 중요하며 학급 사회에서 학생의 개인적 적응 문제를 교사가 도와준다는 것은 학습활동의 성과를 얻는데 중요한 조건입니다. 사회적 영역으로는 인간관계 및 사회관계에 대한 것입니다. 학생이 가족이나 기타 집단 또는 학교 사회 등에서 직면하게 되는 복잡한 사회적 관계를 원만히 조절함으로써 사회적 적응을 얻도록 하는 데 있어서 교사의 지도와 조언은 필수적입니다. 교육적 영역으로는 교과의 선택이나 효과적인 학습 과정 설계, 진학 등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교육과정이 복잡해지고, 선택과정이 많아지는 고등락교 단계에서는 학과의 선택이나 진학에 관하여 교사의 지도와 조언은 중요합니다. 비교과활동의 선택이나 개인적인 독서 방법, 여가의 선용, 오락활동 등에 대해서도 지도가 필요합니다. 직업적 영역으로는 자신에게 맞는 직업 선택과 준비에 관한 것입니다. 개인이 자신의 개성을 살리고 사회적 분업에 참여할 뿐만 아니라 생계의 수단을 얻게 되는 것은 직업을 통해서입니다. 그래서 교육은 직간접적으로 직업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교사는 아동이 그가 갖고 있는 능력, 적성, 취미에 맞는 직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진로지도를 해야 합니다.